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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정책공모사업

개요

메인페이지 교육정책공모사업~2020년 공모사업2020 SW선도학교개요

개요

1. 추진목적

  • 가. 물적·인적 인프라 조성을 통한 소프트웨어(SW) 교육 기반마련
  • 나. 체험 중심 SW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 및 지식정보처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
  • 다. 학교, 학생, 학부모의 혐력적 SW교육 실천을 통한 지역사회 SW교육 홍보 및 확산 기여

2. 추진방침

  • 가. SW교육에 필요한 물적?인적 지원 지속적으로 실시
  • 나. 전 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, 교과를 재구성한 SW교육과정 운영
  • 다. 교내 SW 코딩, 드론동아리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성과를 벽방 꿈두드림 축제와 연계하여 공유
  • 라.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및 수업공개를 통해 지역 내 SW교육 활성화 선도 및 문화조성

3. 추진 내용 및 계획

세부과제 추진내용 교육과정 시기 대상
교육과정 속SW교육 ·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전학년 체험중심 SW교육과정 운영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연중 전교생
꿈길을 펼쳐가는
SW 동아리 활동
·(학생 주도형 동아리)SW코딩 동아리운영 창의적체험활동
(동아리)
연중 3-6학년
·(학생 주도형 동아리)드론 축구부 운영 창의적체험활동
(동아리)
연중 3-6학년
SW체험 행사 · SW체험 주간(10월 2주)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10월 전교생
· 벽방꿈두드림 축제(SW동아리 체험부스) 창의적체험활동
(동아리 및 자율활동)
11월 전교생
교사,
학부모
연수
· SW교육 초빙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6월 교사, 학부모
· SW교육 수업 공개 학부모참여형 공개수업
동료장학 공개수업
10월 5-6학년

4. 교육과정 반영 및 기대효과

학교(년) 교육과정 반영 기대효과
·1-2학년군 창의적체험활동 재구성을 통한 코딩로봇을 이용한 체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
·3-4학년군 교과재구성을 통한 언플러그드 활동 중심 교육과정 운영
·5·6학년군 실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재구성을 통한 코딩 중심 교육과정 운영
·3-6학년 학생주도형 SW동아리 운영
가.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물적?인적 여건 조성
나. 학습력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SW에 대한 관심과흥미를 높이고,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 신장
다.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살려 SW교육 홍보 및 확산에 기여함으로써 자기주도성 및 자아효능감 고취